세상을 보는 평론

행복의 열쇠

비룡승천 2014. 6. 22. 22:05

남에게 베푸는 것이 행복이다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전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서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 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랄프 왈도 에머슨의 유명한 ‘무엇이 성공인가’ 라는 글입니다.사람들은 성공을 꿈꾸며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지만, 정작 인생에서의 성공의 의미를 제대로 정립한 사람은 많지 않아 보입니다.

하버드대 의대 조지 밸런트 교수가 268명의 미국 하버드대 졸업생, 456명의 보스턴 도심 청소년, IQ 135이상인 682명의 켈리포니아 여성들의 수 십년간 인생을 추적 조사한 결과, 일에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자기가 가진 것을 남에게 나눠주고(give the self away) 보살펴주는(care) 삶에서 진짜 행복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성공이 행복의 열쇠가 아니라 행복이 성공의 열쇠다. 자신의 일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그는 이미 성공한 사람이다. 가장 행복한 사람으로 찬양 받을 만한 사람은 가장 많은 사람을 행복하게 해준 사람이다.” 라는 알버트 슈바이처 박사의 말도 궤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헨리 밀러는 ‘성공하고 싶다면 위대한 봉사자, 베푸는 자가 되어라. 그것이 바로 당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왕도이다’라고 말합니다. 인생에 있어서의 성공은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있음으로 인해 세상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데 있음을 기억합시다.